사이트를 분석할 때, 대부분 광고 효과 분석에만 치중하여 분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행 사이트는 쇼핑과는 달리 바로 전환하는 유저보다는 탐색하는 유저 비중이 높기 때문에 사이트의 다른 행동 데이들도 꼭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여행 사이트에서 분석하며 도움 되는 데이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랜딩에서 가장 많이 찾는 것
여행을 알아보는 유저에게 편리한 탐색을 제공한다면 더 많은 시간 내 사이트에서 머무르고 다양한 여행 상품을 보게 될 것입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더 탐색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라는 질문에는 쉽게 답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어려운 것을 쉽게 풀어나갈 수 있게 해주는 열쇠는 바로 데이터입니다. 먼저 많이 머무르게 하는 첫 단추는 랜딩 페이지에서 이탈하지 않게 하는 것인데요 첫 페이지에서 고객을 이탈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고민하실 땐, 이동 경로 중 '다음 페이지 경로' 분석을 추천드립니다.
※ 에이스카운터 [이동경로] > [이전/다음 페이지 경로] 분석 데이터
데이터를 활용한 랜딩 구성은 효율을 상승시킵니다
다음 페이지 경로 데이터를 살펴보면 해외여행 메인을 유저들이 가장 많이 탐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여행 상품으로 보면 다음으로는 제주여행을 찾는 것으로 확인되는데요, 이렇게 유저가 많이 탐색하는 카테고리들을 모바일에서 한눈에 찾아가기 쉽게 구성한다면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다음 스텝으로 바로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참 좋은 여행 모바일 메인 화면
빨리 찾는 걸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
유저들이 2위로 많이 이동한 경로는 검색이었는데요,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자기가 원하는 것을 바로 찾기를 선호한다는 것을 데이터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사이트 내부에서 발생하는 검색어도 항상 분석이 필요합니다.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항목들을 검색하지 않아도 쉽게 볼 수 있게 구성한다면 이탈은 줄이고 탐색은 더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
※ 에이스카운터 [콘텐츠] > [내부검색어] 분석 데이터
또한 검색을 편리하게 제공하는 것도 빠지면 안 되는 작업이죠. 유저가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검색 화면을 제공하고 이를 통한 효율 분석을 지속적으로 하여 어떤 UX가 매출을 높이는지 끊임없이 분석해야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인터파크 여행 해외패키지 메인화면
전환까지 유입 횟수는 몇 번?
탐색을 편리하게 하고 바로 전환을 해주면 좋겠지만, 데이터를 살펴보면 한 번의 유입으로 전환하는 유저는 많지 않습니다. 한 여행 사이트의 전환까지 유입 횟수를 분석해 보니 2회 이상 유입 후 전환한 비중이 76%로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에이스카운터 [전환] > [전환까지 유입횟수] 분석 데이터
2회 이상 유입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탐색 후 예약을 아직 하지 않고 고민하고 있는 유저에게 적절한 타이밍에 맞춤 메시지를 보낸다면 많은 고객들이 찾던 것을 기억하고 내 사이트에 다시 방문하여 전환을 일으키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특정 리조트를 조회했던 유저에게 마감임박 또는 쿠폰 할인을, 제주도를 보고 있는 유저에게 제주도 상품 추천 메시지를 보낸다면 내 사이트에서 탐색했던 유저를 다른 곳에서 전환하게 만들지 않고 매출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 카카오 예약하기, 마이리얼트립 채널의 친구톡 마케팅 메시지
편리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게 하고 카카오 개인화 메시지 까지 보낼 수 있는 에이스카운터를 활용하여 사이트의 효율을 더욱 높여 나가보세요.